Lua언어는 학생들 사이에서 핫한 게임?인 로블록스 게임 개발에 사용되는 언어이다.
태생은 C언어 위에서 돌아갈 수 있는 Script언어였으며, 현재는 Bridge를 통해 Swift, Java 등 여러 언어 위에서 함께 돌아가는 형태로 사용되고 있다.
Lua의 최대 강점은 "가볍다" 라는 점과 "호환성"인 것 같다.
# Lua 언어를 웹에서 실행할 수 있는 사이트이다. 아래 사이트를 활용하여 학습을 진행하기로 하였다.
# Lua의 모든 데이터 타입 이름은 소문자를 사용한다.
- int, float/double이 따로 없다. 모두 number
- 이외 char이 없고 string이 존재 "", '' 모두 string (python과 유사)
- string을 잘라도 string이다!
- 문자열 이어붙이기 ( .. )
"str1" .. "str2" 와 같이 ..을 사용해 이어붙임
아래와 같이 string과 number를 이어붙일 수도 있고,
number .. number 도 string의 결과를 return한다.
- table을 string으로 이어붙이기 ( table.concat() )
- table.concat( 테이블 이름, delimeter ) 형태로 사용.
- For문 사용법
- while문 사용법
- string에서 특정 문자열의 위치 찾기 ( 글자 수 여러개도 상관 없음 )
- string 길이 2가지 방법 ( string.len(), #str )
- string to int, int to string
1. %S+를 Delimeter로 넣어주면, 공백 기준으로 나눠준다.
2. %S를 Delimeter로 넣어주면, 공백제외, 문자들을 split해준다.
3. string.byte(str, index)로 string의 index번째 문자를 아스키 코드 형태로 가져올 수 있다.
-> 이를 table.insert로 table에 담아 원하는 대로 가공할 수 있다.
아스키코드(number type)를 문자(string type)으로 바꾸는 것은 string.char(number) 함수로 한다.
숫자에 tostring()함수를 적용하면 11 -> "11"과 같이 숫자 문자열이 된다는 것!
table.concat(table이름, delimeter ) 함수를 사용하면 된다!!
Lua 언어 다지기 2편 (0) | 2024.05.17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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